본문 바로가기

이불안에서 보는 영화리뷰

존윅2 리로드: 마커, 금화 그리고 케릭터(2)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전 포스팅에 이어서 존윅의 세계관에 나오는 마커와 금화, 그리고 짜잘한 인물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월요일 아침이라서 너무 졸립네요.



마커: 컨티넨탈이 관장하는 계약서



마커는 일종의 계약서 입니다. 물론 일반 계약서와 다른 부분은 바로 피의 계약서라는 것입니다. 마커는 단순히 계약자와 피계약자 둘 사이의 계약이 아니라 존윅 세계관의 정부역할을 하는 컨티넨탈 호텔이 관리를 하는 계약입니다.

존윅2에서 존윅이 산토니 디안토니오와의 계약을 마친 후 윈스턴이 산토니에게 찾아가 마커에 사인을 하라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모든 마커들의 내역은 컨티넨탈에서 장부로 따로 작성을 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계약이 마무리 되는데로 마커와 장부 양쪽에 피로 인장을 찍도록 되어있습니다.

비록 영화에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윈스턴이 존윅을 많이 아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스턴은 존윅에게 마커의 계약은 절대적인 것이고 너라도 지켜야 된다라고 합니다.

1편에서 보면 잠깐 나오지만, 존윅이 죽은 전 연인(부인)이었던 메리 헬렌과 함께하기 위해 1편의 메인 악당이었던 '비고'의 러시안 조직으로부터 '불가능한 임무'를 부여받는데, 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존윅은 산토니와 마커로 계약을 맺고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임무를 해냄으로써 1편의 비고 조직은 손꼽히는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존윅은 헬렌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금화: The Gold Coin




존윅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화폐 역할을 하는 금화입니다. 금화는 'Coin Maker'가 만들고 컨티넨탈의 윈스턴이 검수한 후 지하세계에 배포되는데 이러한 것을 보면 확실히 컨티넨탈은 단순한 호텔이나 조직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정부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금화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과 같이 가치의 척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존윅에서 살펴보면 금화는 하나의 물품, 혹은 하나의 서비스와 1:1로 교환되는 방식입니다. 컨티넨탈호텔에서의 하루 숙박비, 권총 1점, 시체 한 구당 처리 비용 등, 일반적인 금화의 사용과는 다른데, 외국의 포럼을 살펴보니 암살자들 사이에서 조금이라도 더 공평한 작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들면 기관총을 사는데 필요한 금화가 100개라면, 가난한 암살자들은 기관총을 사용 못할 것이기 때문에 암살자간 양극화를 금화 하나 = 재화 하나 로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산토니나 컨티넨탈이 존윅에게 걸었던 살인청부의 경우는 다릅니다. 이는 대상이 되는 청부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름없는 엑스트라 1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과 전설의 레전드 존윅의 청부비용이 똑같이 금화 하나라면.. 어떤 암살자가 도전할까요?



​이제부터는 지난 번 포스팅에 이어 나머지 등장인물들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The Bowery King: 거지들의 왕



메트릭스에서는 네오를 이끄는 선배였다면, 이번에는 거지들의 왕으로 등장하는 로렌스 피쉬본입니다.

존윅 2에서는 오래 전 존윅이 아직 현역일 당시 존윅을 죽이러 갔다가 그의 자비로 살아난 사람인데요, 당시 존윅은 칼로 목을 찌른 후 뒤돌아서면서 '만약 나를 쏜다면 너는 죽을 것이고 목을 잡고 있다면 살 것이다' 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다행히 존윅의 말을 잘 들은 그는 살아남았고, 뉴욕의 정보왕이 되는데요, 거지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는 것에서 약간 무림의 개방과 같은 조직을 만들은 것 같습니다.

또한 그가 나오는 장면에서 비둘기들을 키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단순히 취미생활이 아닌 비둘기를 통한 쪽지 전달, 작은 물건등을 전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둘기를 이용하면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것 보다 또다른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The Cleaners: 시체처리반

​​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시체처리반 입니다. 사실 존윅 2보다는 존윅 1에서 더 많이 나오는 사람들인데, 존윅같이 대량살상을 즐겨하는 인물에게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비스의 가격은 시체 한구당 1 골드, 집 청소 한번당 1골드로 측정되어 있는데, 어떻게 보면 존윅 2에서 컨티넨탈 급으로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존윅은 아마도 VIP일 것 같기도 하고..

엑스커뮤니카도(Excommunicado), 즉 '파면자'가 된 존윅.


오늘은 존윅2에 나오는 금화, 마커, 그리고 그외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존윅 2의 마지막 장면에서 볼 수 있듯이 존윅 3를 암시하는 듯한 결말이었는데, 빠르면 올해말에 존윅3 촬영이 시작된다고 하니, 내년말, 혹은 내후년쯤에 우리도 새로운 존윅 시리즈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